기업에서 사용성 평가 의뢰 시 필자는 사용성 6가지 원칙에 맞춰 웹사이트를 평가한다.
사용성 6가지 원칙은 ‘가시성, 대응, 행동유도성, 제약, 피드백, 만족도’ 이다.
첫째. 가시성이란 사용자가 메뉴, 버튼, 아이콘 등을 선택하는데 혼선이 빚어지지 않는지, 화면 요소는 시각적으로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는지, 비슷한 의미나 성격을 지닌 메뉴나 화면 요소는 상호 근접한 위치에 배치하여눈에 잘 띄는지, 화면 구조는 단순하고 간결하게 구성하고 있는지, 일관성을갖추고 있는지, 색상 적용이 적절한지 등을 평가하는 항목이다.
둘째. 대응이란 기능 선택 시, 실제기대했던 것과 일치하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셋째. 행동유도성이란 사용자의 주요 이동 동선에 맞춰 기능이 사용자의눈에 잘 띄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넷째. 제약이란 기능을 조작할 때 통제, 제어, 취소, 이용하기쉬운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또한, 기능을 쉽게 조작할 수있도록 충분한 도움말을 제공하여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있는지, 기능 조작 시 스크롤 바를 이용하는 것을최소화 하는지 등을 평가한다.
다섯째. 피드백이란 기능을 선택하면 시스템이 즉각적으로 반응이 이뤄지고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또한, 사용자가 화면 요소를클릭하였을 때 현재 어느 위치에 머물러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전체적 만족도. 과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목표와 의도에 맞게내용 제공이나 디자인 화면이 잘 구성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위와 같이 기획자나 디자이너가 웹 페이지 화면 구성 시 ‘가시성, 대응, 행동유도성, 제약, 피드백’원칙만 잘 지켜 나가면 사용자가 웹 사이트 방문 시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거나 사용성이 높아질 것이다.
(인용 : 웹사이트 벤치마킹의 9가지 패턴)